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건설

인도네시아 외국인 입국 및 경유 금지 발효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가 혼란의 도가니입니다. 해외사업을 하는 분들에게도 상당히 곤혹스러운 상황이실 겁니다. 현재 인도네시아 상황도 그닥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인도네시아는 외국인 입국 및 경유 금지 발효가 예정되어 있습니다.(4월 2일 0시부터)



그동안 인도네시아도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가지 제도적 조치들을 하고 있었습니다. 3월 중순쯤, 조코위 대통령과 아니스 자카르타 주지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대국민 발표를 통해 외부활동 자제, 사회적 거리두기, 사재기 금지 등에 동참하여 줄 것을 호소하였습니다. 종교 집회활동에 대해 2주 동안 한시적 연기를 하기도 했죠.




현재 인도네시아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들 중 KITAS / KITAP 연장이 필요한 경우 제3국으로 출국하지 않고  인근 관할 이민국 사무소에 체류기간 연장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한시적 조치도 취해둔 상태입니다.(약 1개월간)



인도네시아 당국은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내 근무를 일시 중단 하고 재택근무 실시를 요청하는 호소문을 발표하여 한시적 사내 근무 중단, 사업장(시설) 폐쇄 및 재택근무 실시  요청을 하였으며 전면적 사내 근무 중단이 불가한 기업은 사내 근무 최소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다양한 경기부양정책들을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지지 않자 조코위 대통령은 최근 국가긴급사태 정책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확대실시 명령을 하였습니다. 그 일환으로 인도네시아 외국인 입국 및 경유 금지 발효를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인도네시아와 관련한 사업을 진행하는 분들께 참고할만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