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국가

캄보디아 건설시장 동향 및 진출전략

캄보디아 건설시장 동향 및 전망

캄보디아도 다른 동남아권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도로, 철도, 공항등의 인프라 사업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향후 360억불을 투자할 예정이다.

2015년부터 500여개의 프로젝트에 약 52.4억불을 투자하는 공공투자계획을 정부가 승인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외국 투자 기업 증가로 인해 상업용 건물이 부족해져서 오피스 건축분야가 회복세에 들어가고 있고 주거건축도 부족한 상황이어서 2030년까지 정부주도로 주택 12만호 건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의 경제성장 및 소득 증가는 고급 주거 및 상업 지구 조성 투자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이 20년간 지속 증가 추세에 힘입어 호텔 및 리조트 같은 숙박시설이 추가적으로 건설될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 정부는 프놈펜 2035 마스터 플랜을 통해 프놈펜의 도시화 추진계획을 수립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아직 미정입니다만)


진출리스크

외국인투자가 자유롭고 진입 자력은 낮으나 임금상승, 낮은 생산성, 기술인력 부재라는 리스크는 존재합니다.

또한 높은 부패지수와 인프라 부족도 문제이구요.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외국 업체들을 차별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최근 중국 및 베트남 업체들의 적극적 현지 진출 전략으로 저가수주의 문제점도 안고 있습니다.


진출전략

향후 건설시장이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건설시장이 워낙 협소하여 소규모 도급 및 개발 사업 진출을 통해 시장 선점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형사업의 경우는 단독 참여보다는 현지업체 또는 경쟁력있는 외국 업체와 JV를 통한 진출이 리스크 감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